박까스의 개발일기

[Android][Kotlin] Firebase에 앱 연동하기 본문

안드로이드 개발

[Android][Kotlin] Firebase에 앱 연동하기

박까스 2021. 2. 4. 01:15

기존에 구글 API를 이용해 로그인을 구현했으나 앱 출시를 위해 패키지명을 바꾸니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..ㅠㅠ

당연히 파이어베이스와 연동 시 패키지명을 기재하여 연결하였으니까

그래서 수정하는 겸 블로그에 써보려한다.

 

 

1. Firebase 콘솔로 이동하여 구글 계정 로그인

console.firebase.google.com/

 

로그인 - Google 계정

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

accounts.google.com

 

2. 프로젝트 추가

필자는 이미 만들어 놓은 프로젝트가 있지만 처음 만드는 경우, 파란색 글씨로 적힌 '프로젝트 추가' 를 눌러준다.

콘솔 화면

 

3. 프로젝트를 만들기(1/3단계)

1단계. 프로젝트명 지정

 

2단계. 애널리틱스 (사용 설정할지 말지를 정하는건데 크게 상관없다 원하는걸 고르자)

 

3단계. 애널리틱스 구성(로그인한 구글계정을 선택)

 

이렇게 프로젝트를 만들었다!

이제는 프로젝트안에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해보자!

 

콘솔화면에 추가된 프로젝트를 클릭하고 들어가면

 

4. 앱 추가

앱 추가해보자

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프로젝트 이름 아래 있는 "+앱 추가"를 눌러보자.

 

무슨 플랫폼인지 선택하라는게 나오는데 우리는 안드로이드이니 귀여운 안드로이드를 선택하면

 

① 앱 등록

앱 등록 에는 "패키지 이름"과 "앱 닉네임"이 필요하다.

 

 

패키지 이름은 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Gradle Scripts - build.gradle - defaultConfig - applicationId 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쌍따옴표는 제외한 나머지 com.hochupa.mycloset 을 복사한 후

 

 

화면과 같이 붙여넣기한 후 앱 닉네임을 적어준 뒤 등록을 넣어주자

(필자는 이미 등록했기에 다른 패키지이름을 넣었다. 대충 신경안써도 된다는말~)

 

 

② 구성 파일 다운로드

이제 사용자 패키지명에 맞추어 제작된 'google-services.json'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

우측과 같이 넣어주자.

이때 간편하게 넣기 위해서 여러 방법이 있는데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

 

Android 에서 Project로 바꿔준 뒤

 

 app 폴더에 드래그하는 것이다.

(다른 방법으로는 app 폴더를 연 다음 폴더에 직접 넣어주는 방법도 있다. app 아이콘을 클릭한 후 ctrl + shift + c 버튼을 누르면 폴더주소가 복사되니 따라 들어가면된다.)

 

넣었으면 '다음' 클릭

 

③ Firebase SDK 추가

Project로 바꾼 사람들은 Anroid로 바꿔주고

윗줄은 프로젝트에 대한 빌드그래들이며 아랫줄은 앱 수준의 빌드그래들이니 위 종속성을 추가해준다. 우측에 있는 복사 버튼을 누르면 클립보드에 복사된다.

 

④ 앱 추가 완료~

 

이것으로 구글 Firebase와 앱을 연동해봤다.

모르는 부분은 댓글 남겨주새오